이 글은 2021년 5월에 작성되었으며 블로그를 이전하며 옮기게 되었습니다.
시작하기 앞서 저의 글에 대한 피드백이나 지적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😊
들어가기 앞서 먼저 프록시란?
:프록시(Proxy)란 '대리'라는 의미로, 네트워크 기술에서는 프로토콜에 있어서 대리 응답 등에서 친숙한 개념입니다.
em.find()? em.getReference()?
em.find()
: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실제 엔티티 객체 조회em.getReference()
: 데이터베이스 조회를 미루는 가짜(프록시)엔티티 객체 조회
프록시 특징
- 실제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만들어짐
- 실제 클래스와 겉모양이 같다
-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진짜 객체인지 프록시 객체인지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면 됨(이론상)
-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참조(target)를 보관
- 프록시 객체를 호출하면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메소드 호출
프록시 객체의 초기화
프록시 특징 2
- 프록시 객체는 처음 사용할 때 한 번만 초기화
- 프록시 객체를 초기화할 때, 프록시 객체가 실제 엔티티로 바뀌는것은 아니다, 초기화 되면 프록시 객체를 통해서 실제 엔티티에 접근이 가능하다
- 프록시 객체는 원본 엔티티를 상속 받음, 따라서 타입 체크 시 주의해야 함 (== 비 교 실패, 대신 instance of 사용)
- 영속성 컨텍스트에 찾는 엔티티가 이미 있으면
em.getReference()
를 호출해 도 실제 엔티티 반환 - 영속성 컨텍스트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준영속 상태일 때, 프록시를 초기화하면 문제 발생
(하이버네이트는org.hibernate.LazyInitializationException
예외를 터트림)
프록시 확인 명령어
- 프록시 인스턴스의 초기화 여부 확인
PersistenceUnitUtil.isLoaded(Object entity)
- 프록시 클래스 확인방법
entity.getClass(). getName() 출력(.. javasist.. or HibernateProxy...)
- 프록시 강제 초기화
org.hibernate.Hibernate.initialize(entity);
- 참고: JPA 표준은 강제 초기화 없음
강제 호출 :member.getName()
즉시 로딩(EAGER)과 지연 로딩(LAZY)
Member와 Team이 있다는 가정을 하자.
단순히 Member정보만 사용하는 비즈니스 로직? ex) println(member.getName());
-> 지연 로딩 사용
Member와 Team을 자주 사용(함께 조회 등)한다면?
-> 즉시 로딩 사용
지연 로딩
ex) @ManyToOne(fetch = FetchType.LAZY)
- 지연 로딩 LAZY를 사용하여 프록시로 조회
즉시 로딩
ex) @ManyToOne(fetch = FetchType.EAGER)
프록시와 즉시 로딩 주의
- 가급적 지연 로딩만 사용 (특히 실무에서)
- 즉시 로딩을 적용하면 예상하지 못한 SQL들(쿼리문들)이 발생한다.
- 즉시 로딩은 JPQL에서 N+1 문제를 일으킨다.
- @ManyToOne, @OneToOne은 기본이 즉시 로딩 -> LAZY로 설정
- @OneToMany, @ManyToMany는 기본이 지연 로딩
지연 로딩 활용
지연 로딩 활용 정리
- 모든 연관관계에서 지연 로딩을 사용해라!!!!!!!!!!
- 실무에서 즉시 로딩을 사용하지 마라!!!!!!!!!!!!!!
- JPQL fetch 조인이나, 엔티티 그래프 기능을 사용해라!
- 즉시 로딩은 상상하지 못한 쿼리문들이 더 나간다(N+1)
영속성 전이 (CASCADE)
-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한다
- ex) 부모 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
영속성 전이: 저장
@OneToMany(mappedBy="parent", cascade=CascadeType.PERSIST)
영속성 전이 - CASECADE 주의
-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음
-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을 제공할 뿐
CASECADE의 종류
- ALL : 모두 적용
- PERSIST : 영속
- REMOVE : 삭제
- MERGE : 병합
- REFRESH: REFRESH
- DETACH: DETACH
고아 객체
- 고아 객체? : 부모 객체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
- 고아 객체 제거 :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(DB에서도)
- orphanRemoval = true
ex)@OneToOne(orphanRemoval = true)
Parent parent1 = em.find(Parent.class, id); parent1.getChildren().remove(0); //자식 엔티티를 컬렉션에서 제거
- DELETE FROM CHILD WHERE ID=?
고아 객체 - 주의
-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
보고 삭제하는 기능 -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 함!
-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
@OneToOne
,@OneToMany
만 가능- 참고: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된다. 따라서 고 아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하면,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된다. 이것은
CascadeType.REMOVE
처럼 동작한다.
영속성 전이 + 고아 객체, 생명주기
CascadeType.ALL + orphanRemovel=true
- 스스로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
em.persist()
로 영속화,em.remove()
로 제거 - 두 옵션을 모두 활성화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의 생명 주기를 관리할 수 있음
- 도메인 주도 설계(DDD)의 Aggregate Root개념을 구현할 때 유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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